1. 채용예정분야 및 인원
◼ 파주 평화지킴이 양성 과정 프로그램 음악 매체 리더 1명
2. 자격기준
1) 파주 평화지킴이 양성 과정 프로그램 리더 자격
- 상담관련학과(상담심리학, 교육심리학, 청소년학, 교육학 등) 석사 졸업 이상
- 음악 매체 프로그램 집단상담 유경험자 우대
3. 프로그램 실시 일자 및 장소
1) 프로그램 일시: 2021년 10월 16일(토)
2) 프로그램 장소: 파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
4. 활동내용
1) 활동시간: 각 집단 총 8시간(해당 일자는 집단마다 다를 수 있음.)
2) 강 사 료: 추후 협의
5. 모집 일정
1) 채용공고 : 2021. 09. 10.(금) ~ 09. 17.(금)
2) 공고방법 : 파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상담관련 학회 홈페이지 게시
3) 접수방법 : E-mail 접수
yoo@pcy.or.kr (메일 제목 작성 시 ‘응시분야’ 명시할 것)
○ 응시원서 접수기간 : 2021. 09. 10.(금) ~ 09. 17.(금)
※ 접수마감일 18:00 이후에는 원서접수가 불가
○ 면접일정 및 최종합격자 결정 :
- 면접 및 OT 일정: 2021. 9. 24.(금) (시간은 추후 통보)
- 서류전형 합격자 개별통보
※ 상기 일정은 응시인원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.
※ 리더 및 코리더는 사전 O.T. 및 프로그램 종료 후의 평가회의 참석 의무
6. 제출서류
1) 리더: 이력서, 석사졸업증명서, 상담관련 자격증 사본(상담학회, 한국상담심리학회, 청소년상담사)
7. 기타 자세한 사항은 031-540-5300으로 문의
※ 이메일 접수시 메일제목에
【파주 평화지킴이 양성과정 프로그램 (음악 매체)리더(지원서류-홍길동】과 같이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.
① 학교폭력 갈등상황에서의 대처방법을 이해하고 연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
온라인 사전 교육
구분
|
소요시간
|
프로그램
|
내용
|
온라인
사전강의
(1H)
|
30분
|
학교폭력
예방프로그램
’오아시스‘ 1화
|
[학교폭력이란?] 또래관계에 대해 생각해보기, 학교폭력의 개념 및 대처방법 익히기
|
[나의 감정조절하기] 나의 감정 알아차리기, 감정 조절하기: 심호흡법
|
30분
|
학교폭력
예방프로그램
’오아시스‘ 2화
|
[대화하기] 상대방을 존중하는 의사소통 방법 배우기: 경청하기, 공감하기
|
[도움행동하기] 사례를 통해 도움행동을 함께 연습해보고 적용해보기
|
② 온라인 학교 폭력 영상을 본 느낀점을 나누고 프로그램 시작 전 동기를 강화하는
사전 인터뷰
구분
|
소요시간
|
프로그램
|
내용
|
참석자
사전면접
인터뷰
|
-
|
사전면접
|
- zoom을 이용하여 청소년상담사와 1: 1로 온라인 사전 인터뷰진행
-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본 느낀점에 대해 나누고 평화지킴이로써 동기를 강화하기
|
③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‘파주시 청소년 비폭력, 친우정 또래문화 조성’을 주제로
매체작품 완성
- 매체 전문가, 상담전문가, 또래와 함께 그룹으로 참여하며 자신감, 성취감,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비폭력문화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함
매체
|
시
|
에세이
|
만화
|
포스터
|
노래
|
내 용
|
문학을 활용하여 참가자들 내면을
접촉하고 이를 학교폭력이라는 주제로 표현 될 수 있는 프로그램 진행
|
글이라는 소재를 활용하여, 학생들 내면에 있는 심리적 주제를 집단프로그램으로
승화 시키고,
학교 폭력을 주제로 한 창작 활동 연계.
|
만화를 활용하여 학교폭력 사항에 대한 피해자의 시점, 혹은 또래상담자로서의 도움점 등을 표현하는 집단 프로그램 실시
|
그림 및 촉감 작업을 통해 참가자들 정서적 접촉을 돕고 그림을 통한 자기 및 타인 이해 실시, 학교폭력과 연관된 포스터 창작활동 실시
|
음악을 활용하여 참가자들 내면접촉을 돕고 학교평화를 주제로 곡 창작 작업 실시
|
인원
|
10
|
10
|
10
|
10
|
10
|
10.16.(토)
|
프로그램
|
내용
|
10:00~10:30
|
관계향상 및 동기강화
|
- 구성원끼리의 친밀감, 응집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평화지킴이로서의 동기강화를 강화
|
10:30~17:00
|
집단상담 프로그램
(한 그룹당 10명)
|
※ ’파주시 학교폭력 예방 및 비폭력 또래문화를 조성‘이라는 주제로
매체(노래, 시, 에세이, 포스터, 만화) 작품 제작하기
1. 매체를 활용해 나의 학교폭력 경험 떠올리고 정화하기
- 내가 학교폭력 갈등상황에서 도움을 받은, 도움을 준 상황
- 내가 학교폭력을 목격하거나 방관만 해야 했던 경험
2. 떠올린 경험을 토대로 생생한 매체 작품 구성하기
주제 : 비폭력 또래문화 조성
3. 비폭력 문화 조성으로 작품을 만든 후,
파주시 또래문화의 평화를 지키기 위한 주체적인 활동에 대한 중요성과 소감 나누기
|
17:00~17:30
|
평화지킴이 임명식
|
- 파주시 평화지킴이 온라인 임명식(선서)
|
④ 내가 만든 작품으로 파주시 비폭력문화 챌린지
구분
|
소요시간
|
프로그램
|
내용
|
사후
과제
|
-
|
파주시 비폭력
또래문화조성
캠페인(챌린지)
|
-자신의 온라인 SNS를 활용하여 자신이 만든 매체 작품 콘텐츠를 온라인에 올리고 파주시의 청소년에게 비폭력문화에 대해 알리고 홍보하며 파주시 비폭력 또래문화를 조성한다.
|